<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이데올로기적 대립 등 수 많은 이해 정치, 종교, 민족 관계가 얽혀 있으며 2011년 오늘 날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 가운데 핵심은 바로 아랍과 유대의 민족적 갈등이다. 많은 아랍 국가의 정치 지도자들이 1948년 이스라엘의 건국 이후부터 이 유대 국가를 인정하지 않는 동시에 팔레스타인의
이스라엘 점령지에서 추방되어 요르단강 서안, 가자지구, 요르단, 레바논 등지에 흩어져 있던 약 90만의 팔레스타인 난민들을 민족단위로 취급함으로써 팔레스타인 민족주의를 각성시키고 이스라엘을 타도하여 팔레스타인 독립국가를 수립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이러한 선동에 자극되어 한때는 약 3
Ⅰ. 이스라엘의 사회적 배경
사회적 배경으로 볼 때 이스라엘은 종교와 연관된 세계적 성지이다. 구 예루살렘의 성지, 헤롯왕의 성터, 비쟌틴왕국의 유적지, 예수의 탄생지 베들레헴, 마리아의 생가 나자렛, 갈릴리 바다 등을 실제 방문하여 봄으로써 2000년 전의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더듬어 볼 수
이스라엘에 대항하기 위한 군사조직을 창설하였다.
그러나 1970년 요르단 정부와 PLO의 갈등이 심화되었고, 결국 1971년에 PLO는 요르단 군대에 의해 강제적으로 요르단에서 추방되어 레바논으로 본거지를 옮겼다. 1974년부터 아라파트는 PLO가 이스라엘과 관련없는 국제 테러리즘에는 더 이상 개입하지
이스라엘 - 팔레스타인 분쟁의 역사
BC 1020경 유대인은 필리스틴(현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가나안 원주민들을 제압하고 사울왕이 왕국을 이루었다. 그 후 다윗왕이 왕국을 통일하고 솔로몬왕이 왕국을 통치하며 번성하였다.
BC 932년경 솔로몬왕이 사망한 후 남부 유대지족이 독립하였다. 북쪽은 이
이데올로기와 권력 관계가 작품 속에 재현되어 있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은 왕의 영광을 칭송하는 장면들을 무대에 가시화함으로써 왕의 권위를 형상화하고 범법자나 왕권에 도전하는 자에게 연극적 폭력을 가함으로써 질서 파괴와 정치적 대립의 위협을 경고하는 방식으로 왕권의 유지에 공헌하
이데올로기
유교적 관점에서의 전통적인 도덕적 입장은 이성 간의 배타적인 성관계, 즉 결혼 내에서의 성만을 규범적이고 도덕적인 성이라고 제시한다. 조주현, 「섹슈얼리티를 통해 본 한국의 근대성과 여성 주체의 성격」,『섹슈얼리티 강의』, 동녘, 1999, pp. 27-28.
현대 한국사회에는 유교적 전
서 론
우리가 앞으로 다루게 될 왕조전승과 예언자전승의 이야기는 이스라엘에 어떻게 왕정이 성립되었고 전승되었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예언자들의 예언내용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그 중 왕조 전승에 관한 이야기를 먼저 언급하자면 왕조전승이야기는 구약에서 유대 왕정에
왕으로부터 시민 정치체로의 주권 이양이 그 핵심이었으며,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에 입각한 프랑스 대혁명의 전통은 시민권은 보편적 신분이라는 것을 명확히 했다. 이후 시민권은 보편적이고, 권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민주화와 국민국가의 능동적 역할의 증대와 연관되어 있는 것이라는